체인지 로그의 양과 만족도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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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일을 하고 나서 그 일을 상사나 고객에게 글로 보고해야할 때, 글을 지나치게 줄여 쓰면 일을 안 한 것처럼 보인다. 그렇다고 너무 구체적으로 쓰면 아무도 읽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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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사/고객의 만족도와 체인지 로그의 양 그 어딘가의 합의점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 적절한 양을 쓰려면 다음 방법들을 통해 진행해라
1.
선정하기
2.
분류하기
3.
요약하기
4.
종합하기
1단계. 선정하기
: 체인지 로그의 양을 줄이려면 체인지 로그 중에서 쓸 것과 없앨 것을 구분하는 기준이 필요하다.
개발자가 | 개발자가 | ||
노력을 많이 들인 것 | 노력을 덜 들인 것 | ||
독자가 | 관심있는 것 | 1순위 | 2순위 |
독자가 | 관심없는 것 | 3순위 | 삭제 |
회사가 말하고 싶다 | 개발자가 말하고 싶다 | 독자가 듣고 싶다 | 순위 | 수준 | 예시 |
O | O | O | 1 | 자세히 | 인공지능 추천 추가 |
O | O | X | 2 | 간단히 | 대용량 네트워크 증설 |
O | X | O | 3 | 간다히 | UI 개설 |
O | X | X | 4 | 주석 | 면책 조항, 정책 변경 |
X | O | O | 5 | 참고 | 작업 과정, 레퍼런스 |
X | O | X | x | - | 성과가 낮은 오류 수정 |
X | X | O | x | - | 경쟁력 없는 기능 추가 |
X | X | X | x | - | 사소한 오류 수정 |
2단계. 분류하기
: 공개할 체인지 로그를 선정했다면 비슷한 체인지 로그끼리 묶어라
1.
개발 관점에서 비슷한 작업으로 묶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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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기능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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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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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류 수정
2.
독자가 일반 사용자인 경우에 유용한데, 사용자 관점에서 묶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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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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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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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종료
3단계. 요약하기
: 체인지 로그를 분류했으면 문장 단위로 요약할 차례, 여러 요약 방법 중, 서술식 문장을 개조식 문장으로 바꾸는 방법을 쓰면 자연스럽게 축약되고 의미는 더 분명해진다.
4단계. 종합하기
: 상사나 고객이 체인지 로그를 일일이 뜯어보기 전에 이번 릴리스가 이전과 비교해서 뭐가 다르고 핵심과 컨셉이 무엇인지 한 마디로 알려줘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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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릴리스 내용 전체를 종합해서 한 문장으로 만들어서, 작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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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를 종합하는 방법은 분석과 반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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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를 종합하면 다음과 같은 형태로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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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절감, 다양한 닉네임, 정확한 사용, 결과를 쉽게 확인, 결과를 빠르게 확인, 편안한 마음으로 서비스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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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를 한 문장으로 만들려면, 핵심이 되는 것을 발췌해야하며 앞의 1순위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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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방에 더 빨리 입장하고 게임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변경
사용자 편리성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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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방에 더 빨리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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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결과 바로 확인
[세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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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준비
- 미리 보기 리부팅 문제 해결
- 빈 게임방 자동 검색 기능 추가
- 닉네임 만들 때 특수 문자 입력 기능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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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중
- 고해상도 폰에서 아이콘이 찌그러지는 오류 수정
- 가로/세로 화면 전환 시 하단 메뉴가 사라지는 오류 수정
- 애니메이션 스티커 멈추는 오류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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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종료
- 최근 기록이 상위에 올라오도록 개선
- 게임 종료 후 바로 순위를 볼 수 있도록 개선
- 용량 큰 사진 등록할 때 휴대전화 메모리 최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