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arch
Duplicate
🏸

10장. 클래스

: 메소드를 어떻게 분리하고 작성하는지, 추상화 수준을 어떻게하는지 알아보았으니, 메소드를 가지고 있는 클래스에 대해서 알아보자.

클래스 체계

: 클래스를 작성할 때도 체계가 있다. 먼저 변수가 나온다.
: 함수의 호출 범위가 넓은 것부터 좁은 것까지 차례로 배치한다.
public staticprivate staticprivate, public이 필요한 경우는 거의 없다. 우리는 객체지향적으로 개발하니까
: 그리고 함수가 나온다. 함수도 마찬가지다.
publicprivate

클래스는 작아야 한다.

: 함수는 물리적인 행의 수로 크기를 측정했지만 클래스는 책임이라는 척도를 사용한다.
: 클래스의 이름은 해당 클래스가 가지고 있는 책임을 기술해야 한다.
: 적당한 양의 책임을 가지고 있는 클래스는 작명하기가 쉽다.
: 해당 클래스의 역할을 설명할 때, 만일if, 그리고and, 하며or, 하지만but을 붙이지 않게 하자.
ErrorHandlingAndSendingProcessor, IntOrStringCalculator 등 하지마라
단일 책임 원칙
: 클래스나 모듈이 변경되는 이유는 단 하나뿐이어야 한다는 원칙
: 책임이라는 개념을 정의하며 이 책임을 근거로 적절한 클래스 크기를 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가장 좋았던 부분
우리는 수많은 책임을 떠안은 클래스를 꾸준하게 접한다. 왜일까? 소프트웨어를 돌아가게 만드는 활동과 깨끗하게 만드는 활동은 완전히 별개다.
우리들 대다수는 두뇌 용량에 한계가 있어 ‘깨끗하고 체계적인 소프트웨어’보다 ‘돌아가는 소프트웨어’에 초점을 맞춘다. 전적으로 올바른 태도다.
관심사를 분리하는 작업은 프로그램만이 아니라 프로그래밍 활동에서 마찬가지로 중요하다. ⇒ 실제로 다른 저서인 클린 아키텍처에서 기능과 구조 두 가지를 프로그래밍의 중요 가치로 뽑는다.
문제는 우리들 대다수가 프로그램이 돌아가면 일이 끝났다고 여기는 데 있다. ‘깨끗하고 체계적인 소프트웨어’라는 다음 관심사로 전환하지 않는다.
프로그램으로 되돌아가 만능 클래스를 단일 책임 클래스 여럿으로 분리하는 대신 다음 기능 구현으로 넘어가버린다.
: 큰 클래스 몇 개가 아니라 작은 클래스 몇개가 더 바람직하다. 작은 클래스는 각자 맡은 책임이 하나며 변경될 이유도 하나고 다른 작은 클래스와 협력해 시스템에 필요한 동작을 수행한다.
응집도
: 클래스는 인스턴스 변수의 수가 적어야 한다. 각 크래스 메서드는 클래스 인스턴스 변수를 하나 이상 사용해야 한다.
: 일반적으로 메서드가 인스턴스 변수를 많이 사용할 수록 메서드와 클래스는 응집도가 높아진다. 모든 인스턴스 변수를 메서드마다 사용하는 클래스는 응집도가 가장 높다.
: 응집도가 높다는 말은 클래스에 속한 메서드와 변수가 서로 의존하며 논리적인 단위로 잘 묶인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 변수와 메소드를 응집도 있게 묶어 클래스의 응집도를 높이고 싶다면 메서드마다 사용되는 인스턴스 변수 별로 묶어보자.

변경하기 쉬운 클래스

: 시스템은 필연적으로 변화한다. 왜? 지금 시장은 변동성이 크다. 사용자 피드백에 맞춰 기존 시스템을 빠르게 변경할 수 있어야하기 때문이다.
: 깨끗한 시스템은 리스크를 줄여주고 비용도 줄여준다.
변경으로부터 격리
: 상세한 구현에 의존하는 코드는 테스트하기 어렵다.
⇒ 외부 라이브러리를 직접 갖다 쓰는 서비스 코드
: 가급적이면 인터페이스/추상 클래스로 추상적인 형태를 만들어서 사용하자, 경계와 비슷한 내용이다.
: 상세한 구현 클래스가 아닌 인터페이스에 의존하게 되면, 해당 인터페이스를 상속받는 가짜 객체를 만들어서 넣어주면 된다.
: 인터페이스에서는 추상적 개념만 표현하고 구체적으로 어떻게 하는 지는 숨기자.
: 우리가 왜 변수를 숨길까? 다른 객체는 알 필요가 없으니까, 우리가 왜 구현을 숨길까? 다른 객체는 알 필요가 없다. 다른 객체는 단순히 우리 객체가 어떤걸 해주는지 알기만 하면 된다.
⇒ 그렇기 때문에 추상 클래스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건가보다.
이해못함
: 시스템의 결합도를 낮추면 유연성과 재사용성이 높아진다.
⇒ 아마 결합도를 낮추라는 의미는 서로 다른 클래스 간의 변수 공유 같은 것들을 하지 말라는 내용일 것 같은데.. 얼핏 생각해봐도 유지보수가 힘들것 같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