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2.
3.
운영체제의 개념
: 사용자가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는 기반 환경을 제공하여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이다.
: 컴퓨터 자원을 관리하는 면에서 운영체제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
제어자(controller)
◦
다른 프로그램이 작업을 할 수 있는 환경만 제공하는 컨트롤러의 역할을 한다.
•
자원 할당자 또는 관리자(resource allocator or administrator)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공정하고 효율적으로 분배하기 위해 자원 할당자 혹은 관리자의 역할을 한다.
•
응용프로그램과 입출력장치 제어자
◦
컴퓨터 시스템을 부적절하게 사용하거나 오류 발생을 방지한다.
운영체제의 발전 목적
•
편리성
: 사용자와 컴퓨터 시스템이 정보 및 명령을 상호작용할 수 있게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한다.
•
효율성
: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그 기준은 다음과 같다.
•
처리량 : 단위시간 당 처리하는 작업량
•
지연 응답시간 : 사용자가 시스템에 작업을 의뢰한 후 반응을 얻을 때까지 걸리는 시간
•
신뢰도 : HW, SW가 실패없이 주어진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사용 가능도 : 사용자가 일정 기간 동안 실제로 컴퓨터를 사용한 시간
•
제어서비스 향상
: 입출력 장치의 동작 관리 및 제어, 시스템 오류를 예방
종류
: PC의 가장 일반적인 세 가지 운영체제는 MS Windows, macOS, Linux